구글 캘린더를 이용한 일정관리 방법을 소개합니다.
제가 이 캘린더를 쓰는 이유는 크게 세가지 입니다.
아이팟이나 다른 PDA들과 연동하면 활용도 다양하고 더욱 편리한 기능이 많지만, 이 세가지에 대하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캘린더 사용 등록하기
http://google.com 에 가셔서, 계정을 얻고 캘린더를 클릭 합니다.
타이틀은 '공유가 쉬운 웹 일정관리'네요.
기본 사용 방법은 너무너무 쉬우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일정 가져오기
일정이 몇개 등록되어 있는 화면입니다. 하지만 한국달력이 아닌 탓에...빨간날짜가 몇개 안보이네요.
10월 3일 개천절이라던지.... 하나하나 등록하기 번거롭겠죠?
그래서 다른분들이 이미 등록해두신 공개 일정을 이용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화면 상단에 '대한민국 휴일'을 넣고 '공개 캘린더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여러가지 검색 결과가 나오는데 그중에 마음에 드는걸 가져오시면 됩니다.
가져오신 '다른사람의 캘린더'는 왼쪽 하단에 나타나게 되고, 제목을 클릭하냐 안하냐에 따라
지금 보시는 자신의 달력에 나왔다가, 안나왔다가 하게 됩니다.
간단하죠~~~?
블로그에 연동하기
단지 열람만 하려는 경우, 구글에 로그인하고 하는게 번거로워 블로그에 연동할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결과물 :
http://neoteny.tistory.com/457
구글 로그인 없이 일정을 열람하려면 캘린더가 공개가 되어야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공개용과 비공개용 캘린더를 각각 만드시는게 좋다고 보여지네요.
저는 여러 비공개 캘린더가 있고, Neoteny 공개캘린더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공개캘린더를 만들기 위해서는 새로운 캐린더를 하나 만든 다음
화면 오른쪽 상단 이메일 주소 옆에 | 설정 | 을 클릭합니다.( 그림이 빠졌네요^^; )
그럼 캘린더 환결 설정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환경설정 탭 중 캘린더 탭을 누르고 내 캘린더 리스트 중에 공유하고 싶은 캘린더 옆 [이 캘린더 공유하기]를 클릭합니다.
캘린더를 공개로 설정 체크박스에 체크 합니다.
이제부터 이 캘린더는 구글에서 검색되니 주의하시구요..^^
이제 본격적으로 블로그 연동을 위한 셋팅입니다.
왼쪽 하단에서 연동할 캘린더 옆의 ▼를 클릭하고 캘린더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럼 해당 캘린더에 대한 [캘린더 세부정보] 탭이 나타나게 되고
여기서 밑으로 스크롤을 쭉 내리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이프레임으로 캘린더를 삽입하는 태그입니다. 그냥 갖다가 블로그 글쓰는 곳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조금 이쁘게 꾸미고 싶으신 분은 아이프레임 태그 바로 위에 [색상, 크기 및 기타 옵션 사용자설정]으로 들어가서 여러가지 설정을 해주시고 새로운 태그를 얻으시면 됩니다.
무료로 SMS 일정알림 받기
SMS로 일정에 대한 알람이 날아오는 기능입니다. 뾰로롱~
웬만한 일정은 핸드폰이나 PDA를 통해서도 관리가 되겠지만, 내가 등록하지 않았던 시험이나 축제 같은 알람을 받아볼수 있다는게 큰 장점인데요^^
우선은 전체 내 계정에 대해서 핸드폰 정보를 등록해야하고,
알림을 받고 싶은 각각의 캘린더에 대해 알림받기 기능을 설정해야 합니다.
화면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오른쪽 위의 자신의 메일계정 옆 | 설정 |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해당 캘린더에 대해 기본적인 설정을 하는 부분입니다.
SMS 알람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세번째 [모바일 설정]을 클릭합니다.
해당 화면에서 휴대폰 정보를 설정합니다.
이제 알람을 받고 싶은 캘린더를 설정하러 가겠습니다.
왼쪽 내 캘린더 탭 중에서 해당 캘린더의 ▼ 버튼을 클릭한다음 캘린더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세번째 탭인 [알림]을 선택하고, 알림 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럼 탭박스가 세개 나오는데 SMS, 몇일 전 을 선택하고 저장을 하시면 SMS알람이 날아 올꺼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