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teny

반응형

비전(Vision)을 수립한다.

구직을 위해 지금까지 수집하고 분석한 정보를 바탕으로 당신이 어떠한 삶을 살아가기를 원하는지 생각해보자. 비전의 수립은 당신의 인생 전체에 대한 것과 자신의 경력개발에 대한 것이 동시에 수행되어져야 한다. 이 두 가지는 절대로 분리될 수 없는 관계이다. 비전은 포괄적인 동시에 반드시 현실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비전 설정을 위한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

1. 행복한 가정 만들기
2. 건강한 삶 살기
3. 봉사하는 삶 살기
4. 돈 많이 벌기
5. 창조적인 활동을 통해 인정받기
6. 행복한 노후 준비하기

비전이 수립되었다면 이제 당신의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목표는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이다.

1. 경력 목표(Career Objective)
2. 개인적 목표(Personal Objective)
3. 소속 집단 및 사회에 대한 목표(Community Objective)

 

경력 목표 설정하기

경력 목표 설정은 다음과 같은 원칙을 가지고 설정한다.

1. 최대한 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와 목적이 없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그 목표와 목적이 얼마나 구체적이고 현실적인가에 따라 목표달성의 성패 여부가 결정된다.

2. 직위(Position) 중심의 목표가 아닌 직무(Job) 중심의 목표를 설정한다.
단순히 '언젠가는 이 회사의 사장이 될 거야.'라는 식의 목표 설정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영업 및 마케팅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두루 갖춘 경력자로서 최종 목표는 외국계 기업의 지사장이 되는 것'과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3. 자신에게 적합한 경력 목표를 설정한다.
물론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이 훨씬 더 재미있게 일을 할 수 있으며, 일에 대한 보람도 더 많이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이 하고 싶은 분야만 가지고 경력 목표를 설정할 수는 없다. 당신이 지금까지 쌓아온 경력 분야, 업무 능력, 전문지식 등 현실적인 부분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

개인적인 목표 설정

개인적인 목표 설정이 직업에 있어서의 경력 목표 설정만큼 중요한 이유는 결국 우리 삶이 경력과 개인생활 두 부분의 복합체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가족들과의 관계 등과 같은 경력개발 이외의 부분을 완전히 포기한 대가로 얻은 사회적 성공이 얼마나 의미 있는 것일까?
이처럼 경력 목표의 설정은 개인적인 목표 설정과 분리되거나 상이한 각도에서 수립할 수 없다. 개인적인 목표 설정은 앞서 언급한 비전 달성을 위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중심으로 작성한다.
당신의 비전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목표를 설정해 보자.

소속집단 및 사회에 대한 목표(Community objective)

인간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다. 당신은 크든 작든 어느 집단에 소속된 공동체의 일원이다. 자신의 업무와 개인적인 삶을 통해 지역사회, 국가, 크게는 전 세계를 위해 어떤 방법으로 기여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본다. 또한 이에 대한 목표를 수립하여 삶을 살아가는 중요한 목표 가운데 하나로 설정한다.

평생학습 계획

세상은 변해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변할 것이다. 특히 현대사회는 그 변화의 속도가 과거의 수십, 수백 배에 달한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생존하고, 생존을 넘어 성공하기 위해서는 평생 동안 지속적인 학습과 자기 개발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경력개발 계획 중 평생학습 계획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된다.

평생학습 계획 세우기에 고려해야 할 것들

1. 경력 목표에 충실하도록 한다.
2. 현재 보유한 업무 능력 및 전문지식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분석·평가한다.
3. 경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부족한 부분과 학습하여야 할 부분을 정확하게 판단한다.
4. 학습계획은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작성하고 매년 달성 여부에 대해 평가한다.
5. 학습계획 작성 시 구체적인 학습방법(사내교육, 통신교육, 학원이용, 진학)을 반드시 기재한다.


[ 서현배, 「취업준비생을 위한 스마트 경력관리」 인용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