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teny

반응형
죽기 살기로 은퇴준비하기 

  우리 무찾기 회원들은 아직일지 모르지만 저에겐  의미가 있어서 퍼왔습니다. 미리미리
자기의 은퇴후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하는것 좋겠지요.

   조성권(50) 우리은행 홍보팀장은 지난 2001년 6월 뉴욕발(發) 서울행 비행기에서 10가지를 결심했다. 4년간의 미국 주재원 생활을 마친 뒤의 귀국길이었다. 직장에서 남은 시간은 대충 10년. 외환위기로 명퇴당한 선배들 모습을 그리면서, 자신은 비참한 은퇴를 맞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10년간 준비할 은퇴 리스트를 만들었다. 그리고 5년째 죽기살기로 실천에 옮기고 있다.

1. 매달 10만원씩 붓는 통장을 매년 한 개씩 만들었다. 현직 때 10만원은 별 것 아니지만, 은퇴 후 요긴하게 쓸 수 있는 돈이다. 가끔 정기펀드 상품 등에도 가입하다 보니 그의 통장은 현재 8개로 늘었다.

2. 은퇴 후 제2의 직업을 갖는다고 생각해 보았다. 이력서의 빈 공간이 너무 컸다. 자격증 10개를 따기로 했다. 우선 홍보관리사 자격증부터 땄다. ‘늙으면 자동차가 발이라던데…’. 자동차 정비사도 땄다. 지금은 약초 등을 이용하는 대체 의학 관련 자격증을 준비 중이다.

3. 딸을 시집 보낼 때 그럴듯한 ‘명함’이 아쉬울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컨설턴트라면 늙어도 감당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박사학위에 도전했다. 은행 실무와 연결이 되는 ‘벤처 중소기업학’ 박사과정을 5학기째 밟고 있다.

4. 은퇴 후에도 만날 수 있는 친구 10명에 정성을 다하기로 마음 먹었다. 첫번째 친구는 아내다. 결혼 후 처음으로 아내와 수락산을 올랐다. 비탈길에서 손을 잡아주자, 눈물 흘리던 아내의 모습이 지금도 생생하다. 5년째 주말마다 함께 등산을 다닌다. 지속되지 않을 것 같은 모임 8개를 정리했다. 가족 모임을 포함해 10개만 남겨두었다.

5. 내 생활은 내가 다 책임지겠다고 결심했다. 첫 해에는 설거지·빨래·음식장만 등 집안일을 습득했고, 둘째 해엔 선풍기·전구 등 가구와 가전제품을 분해해 보았다. 이젠 웬만한 찌개는 다 끓인다. 가전제품의 사용법도 확실히 익혔다.

6. 하고 싶었지만 못했던 일 10가지를 꼽았다. 현재 금강경(金剛經)을 베껴 쓰고 있고, 고등학교 1학년 아들에게 색소폰을 배우고 있다. 은퇴 후 서예전을 열 생각이다.

7. 전국의 좋은 산 100곳을 오르기로 했다. 지금까지 19곳을 올랐다.

8. 꼭 읽어야 하지만, 못 읽은 책 100권을 골랐다. 성경과 불경을 읽었고, 지금은 청조(?朝) 시대 옹정제를 읽고 있다. 책을 많이 읽으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9. 책 10권을 쓰겠다고 마음 먹었다. 아직 한 권도 못냈지만 전공을 살려 중소기업 경영 관련 서적을 준비 중이다.

10. 건강을 챙기고 있다. 국선도를 수련 중이다. 수지침도 배우고 있다. 건강만 하면 의외로 먹고 사는 게 큰 문제가 아닐 것 같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선배들을 만났더니 한결같이 건강과 맑은 정신이 있으면 밥 걱정은 크게 안 해도 된다고 조언하더라구요”. 하지만 담배는 아직 못 끊고 있다.





출처 : "살찐 박신양™" 님의 블로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