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teny

반응형

작곡이 하고 싶은데, 도대체 어떻게 배워야 하는 건지를 모르겠네요,

 

회사의 사내 대학 제도를 이용해서, 음악과라도 다녀야하는 건지..

실용음악학원에도 코스가 있는것 같긴 한데,

전 웬만한 이론은 독학으로 배우고 싶어서요...(원래 독학을 좋아해서^^;;)

 

re: 음악 작곡하는방법좀 알려주세요 내공 겁니다
sonm77 답변채택률  75.0%
2009.02.17 15:42  
 

혼자 독학으로 배운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인데요

레슨을 받거나 해서 배우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작곡을 하려면 우선 알아야 할게 많아요 화성학도 그렇고 청음,시창 알면 더욱 좋구요

작곡과로 진학을 하시려면 피아노도 잘 쳐야 되구요

피아노곡, 가곡, 관현악곡 등 다양한데 우선 제일 처음 것은요

완전5도 장3 이런걸 알아야 되거든요

1,4,5,8(완전)

2,3,6,7 (장,단) 여기서 반음수에 따라서 증이 되고 감이 되고 하거든요

일단은 백병동의 화성학책을 사셔서 공부하고 곡을 쓰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백병동 화성학책이 좀 허술한부분도 있는데요 김홍인 화성학책이랑 병행하면서 보시면 될 것같네요

분명히 말하는데 혼자 독학으로는 공부하다 보면 책을 이해하기 어려우실꺼에요

레슨을 받는게 좋을꺼에요

 

출처 : 나

 

 

 

 

re: 작곡 공부하는 방법을 알고싶습니다
jc0728 답변채택률  100.0%
2008.01.31 05:18  
저도 원래는 피아노를 전공하다가 우연한 기회로 편곡을 했다가 지금은 작곡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위에 분과 같은 생각으로 장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음악이란 분명히 장르가 있음에도 분명하고 저는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것들이 모이면 더 아름다운것이 되구요

그래서 저는 퓨전음악을 조금 좋아하는 편입니다. 클래식과 실용이 만나고 실용과 국악이 만나고 ..............

그래서 단 한가지장르만 공부한다고 작곡을 할수있는것도 화성학과 음악통론같이 이론적인 공부만으로도 작곡을 할수는 없습니다..

작곡을 배우는 과정은 피아노처럼 바이엘부터 체르니까지 이렇게 단계가 있는것은 아닙니다.

 

저는 처음에 편곡부터 시작했습니다. 당연히 기초이론이라든지 화성학도 같이 공부했구요..

한곡을 조금씩바꿔가면서 악기를 바꾸고 조를 바꾸고 변화를 주면서 .....

저는 처음에 기초이론음악 이라는 책으로 공부를 하고 백병동님의 화성학은 지금도 공부중입니다.

이론적인게 해답이 될수 없고 또 그게 나중에 작곡을 하면서 방해벽이 될수도 있으니 공부에만 너무 매달리지는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클래식작곡보다는 방송음악이나 영화음악 뮤지컬음악에 더 관심이 있어서 지금은 실용화성학이라는 책으로 공부를 하고 실용쪽 여러 장르 (브루스,째즈,락,힙합,....) 등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어느 장르든 간에  일단 곡을 만들어 보고 거기에 반주를 만들어 보고 악기로 연주해보는게 좋은것 같아요

이론적인것도 당연히 중요하므로 함께 공부도 많이 하시고요 그리고 제가 생각했을때 제일 중요한것은 음악을 많이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바로 제일 큰 공부거든요...

그리고 작곡을 위해서 모든 악기들에게 관심을 가져줄 필요가 있어요... 최소 그 악기에 음역이나 소리정도는 알아야 작곡이 가능하니까요..  (어떤 악기들 끼리 어울리는걸 찾는것도 중요하겠죠?)

 곡이 있어도 어떤악기로 연주되느냐에 따라 어디서 어떻게 연주되느냐에 따라 멋진곡이 되고 아닌곡이 되니까요...

일단은 열심히 노래를 들으세요.. 이론적인 공부 또한 열심히 하시고요 .. 그리고 직접해보는게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하고자하는 마음이예요.. 그 마음만 변하지 않으면 할 수있어요..

저도 아직은 배우는 단계라 ..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셨길 바라네요..


 

 

일단 화성학을 배워야 하는 것 같군요..

'화성학 - 백병동 저' 구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언니의 마스터 키보드랑 제 디지털 피아노를 교환해야겠어요..ㅎㅎ

 

인터넷 서점에서 작곡으로 검색하니, 아래 책들도 인지도가 꽤 있는것 같네요

알기쉬운 경음악 편곡법

뻔뻔한 작곡법

3번만 읽으면 누구나 작곡 할 수 있다

혼자배우는 8주완성 작곡법

반응형